MPEG2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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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개념
- MPEG-21의 정의 -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제작에서부터 유통, 소비에 이르기까지의 컨텐츠 유통 생명주기에서 제작자, 유통업자, 사용자가 쉽게 사용하고, 컨텐츠와 사업모델을 통합하여, 멀티미니어 컨텐츠의 전자상거래를 주요 응용으로 하는 멀티미디어 F/W
I. 디지털 컨텐츠 기술 개요
가. 디지털 컨텐츠 개념
- 컨텐츠란 문자, 소리, 화상, 영상 등의 형태로 이루어진 정보의 내용물을 지칭하며, 출판, 음악, 영화 등의 영상, 사진 등의 화상, 게임, DB 등 광범위한 분야가 여기에 포함
- 디지털컨텐츠는 첨단 IT 기술을 사용하여 부호, 문자, 음성, 음향, 영상 등을 디지털 포맷으로 가공·처리하고 정보통신망(PC 통신망 및 인터넷 망 포함), 디지털방송망, 디지털저장매체(디스켓, DVD, CD-ROM 등) 등을 통하여 활용하는 정보
- 기존의 컨텐츠를 디지털화 하거나 디지털 형태로 제작되는 모든 컨텐츠를 포함할 뿐만 아니라 이를 제작 및 유통 시키는 모든 산업군을 포괄적으로 포함
- 정보통신부가 지정한 신성장동력으로 향후 10년을 이끌어나갈 신산업 분야로 주목받으며 국가적인 산업 육성이 추진
- 최근 초고속 인터넷의 발전과 더불어 영화, 게임, 음악, e-Book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컨텐츠 산업이 발전
나. 디지털 컨텐츠 관련 기술
- 디지털컨텐츠 관련 기술은 크게 제작, 편집, 관리, 보호, 서비스, 표준화 등으로 구분
- 디지털컨텐츠 관리기술은 게임, 홈페이지, 영상·비디오, VR, 캐릭터제작 등을 위하여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생성, 편집, 관리 등을 위하여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들이 개발 중
- 컨텐츠 유통기술은 컨텐츠의 창조자, 저작권자·제작자·배포자·사용자 등 유통주체의 권리를 보호하고, 안전하고 투명한 컨텐츠 유통을 지원하는 DRM기반 유통기술 연구 중
- 컨텐츠 처리기술은 텍스트, 이미지, 오디오, 비디오 등 각각의 컨텐츠 형태별로 발전
- 미디어 캡쳐 기술분야는 미디어의 다양화로 텍스트, 영상, 음성, 음향 등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디지털 정보로 읽고 쓰는 기술이 개발, 미디어 정보의 실시간 인식기술이 개발 중
다. 디지털 컨텐츠 산업 특징
- 고부가가치의 고속성장 실현
. 하드웨어와 네트워크의 빠른 발전에 따라 신수요가 급격히 팽창하는 시장
. 한계비용이 0에 가까운 고부가가치 산업
- 21c 대표적 가치사슬 산업의 모델
. One Source Multi Use & Create Once Publish everywhere 구현 대표산업
. 주시장보다 파생시장의 규모와 수익이 더 큰 산업
- 유비쿼터스 환경을 풍부하게 채워주는 산업
. 디지털 TV, 텔레매틱스, 이동통신 등 신성장동력의 성장과 수익창출 기회 확대에 기여
I. 멀티미디어 프레임워크,MPEG-21 의 개념
가) MPEG-21의 정의
-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제작에서부터 유통, 소비에 이르기까지의 컨텐츠 유통 생명주기에서 제작자, 유통업자, 사용자가 쉽게 사용하고, 컨텐츠와 사업모델을 통합하여, 멀티미니어 컨텐츠의 전자상거래를 주요 응용으로 하는 멀티미디어 F/W
나) MPEG-21의 필요성
- 멀티미디어 편집, 제작, 유통, 소비, 저작권, 거래등의 처리의 비호환성, 비효율성 극복
- 디지털 컨텐츠 유통 및 처리에 대한 과정의 통합요구
2. MPEG-21 의 구조 및 구성요소
가) MPEG-21의 구조
나) MPEG-21의 구성요소
구성요소 |
설명 |
지원 기술/표준 |
디지털항목 선언 |
디지털 품목을 정의 할수 있는 보편적이고 유연하고 상호 연동적인 스키마 구축 |
MPEG-7, XML/XML Schema 등 |
디지털 항목 식별과 기술 |
디지털 품목의 검색, 저작권 보호를 위해 유일한 식별자를 부여 |
URI사용, DOI, ISBN 등 |
컨텐츠의 취급과 사용 |
다양한 네트워크 및 디바이스를 이용한 컨텐츠 생성, 조작, 검색, 저장, 전송, 재사용 가능하게 하는 인터페이스 및 프로토콜 제공 |
아이템 변환, 파일포맷, 아이템 처리 |
컨텐츠 표현 |
- 매체의 부호화 표준/저작권 보호의 핵심기술 - 코드화 인식, 서술, 저장, 보안, 전달 등 |
REL / RD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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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적재산권 관리 및 보호 |
모든 사용자들이 자신의 권리나 이익들이 일관적이고 신뢰성 있게 관리되는 멀티미디어 디지털 권리에 대한 F/W |
암호화 인증, 워터마킹, XrML 등 |
터미널과 네트워크 |
다양한 네트워크 및 터미널을 통하여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이용하게 함 |
Resource 추출, QoS 구현등 |
사건보고 |
디지털 품목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건에 대한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XML 기반 언어 사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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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) MPEG-21의 기술요소
3. MPEG-21 활용 분야 및 전망
- 디지털 아이템에 대한 통합적인 ID 부여로 최적의 컨텐츠 검색과 이용이 가능
- DRM, CMS, URI에 접목하여 효율적인 프레임워크 제시
- 향후 멀티미디어 컨텐츠 이용환경을 구성하고 사용자에게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핵심기술이 될 것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