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데지덤
- 데이터베이스 개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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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DBMS
- DBS
- DBMS발전단계
- 데이터베이스개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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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유일성
- DBM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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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데이터베이스 분석,설계,구축 프로세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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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데이터베이스 개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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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릴레이션, 도메인, 튜플
- 데이터모델링
- 기본키
- 데이터모델링 개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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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데이터베이스 설계(2/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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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정규화
- 정규화개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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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반정규화개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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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프로세스 및 상관모델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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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SQL:1999/2003
- SQL 문장의 유형들
- SQL-집합, 서브쿼리, 아우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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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데이터베이스 운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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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OpenFlow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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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LTE기반 국가재난안전무선통신망(PS-LTE)
- TCP / I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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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네트워크 슬라이싱(Network Slicing)
- ITS/C-ITS
- 계층별 네트워크 프로토콜
- USN
- Tunneling
- LTE(Long Term Evolutio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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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이동통신
- V2V
- WBAN
- ISM
- 기본통신
- V2I(Vehicle to Infrastructure)
- 회선교환 vs 패킷교환
- FMC, FMS
- 어플리케이션계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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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SDN
- 네트워크계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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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OSI 7 Layer
- MQT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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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네트워크 부호화
- WCDMA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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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NFV(Network Function Visiulation)
- SDN(Software Defined Network)
- TCP/IP 혼잡제어
- Mobile I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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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국가재난안전통신망
- 계층별 장비
- 소프트스위치
- CD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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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MOST
- OSI 7 Layer
- 무선매쉬네트워크
- NM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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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네트워크 기출문제
- 네트워크 감리사 기출문제[2/2]
- 네트워크 기술사 기출문제[2/2]
- 네트워크 감리사 기출문제[1/2]
- 네트워크 기술사 기출문제[1/2]
- 네트워크
- 네트워크
- 컴지덤
- 컴퓨터 구조
- 컴퓨터 구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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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프로세스 성능향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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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길더의 법칙(Guilder's Law)
- 무어의 법칙
- 안드로이드 (Android)
- Fault Tolerant, High Availability
- Network Storage
- CPU 성능평가 (HW용량산정)
- CISC & RISC
- 폰 노이만형 아키텍처, 하버드 아키텍처
- 암달의 법칙 (Amdal's Law)
- JVM ,GC
- 차세대 저장장치
- 반도체 기억장치
- 파이프라인 해저드 (Pipeline Hazard)
- 명령어
- 파레토의 법칙
- 멧칼프의 법칙 (Metcalfe’s Law)
- 가상화
- 컴퓨터 구조
- 컴퓨터 구조
- 경지덤
- IT경영
- IT경영
- IT 거버넌스
- ISO 38500
- COBIT
- IT 경영전략
- SE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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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전략수립도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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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정보기술아키텍처 성숙도 모델 v3.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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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DR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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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그린 IT 인덱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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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IT경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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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프로젝트관리 개요
- 조직관리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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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프로젝트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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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V-Diagram
- SW 테스트의 유형
- SW 테스트 프로세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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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비용산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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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분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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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IT컨설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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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소물통신(소물인터넷, IoST: Internet of Small Thinsg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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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소물통신 – 저전력광역무선망 – LoRa(Long Range)
- 소물통신 – 저전력광역무선통신 – NB-IoT(NarrowBand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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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차량통신 – V2I - DSRC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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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차량통신 - V2V
- 차량통신 – IVN(In Vehicle Network)
- 차량통신 – IVN – CAN(Controller Area Network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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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차량통신 – IVN – MOS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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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재난통신
- 재난통신
- 재난통신 - 국가재난안전통신망
- 재난통신 - LTE기반 국가재난안전무선통신망(PS-LTE)
- 응용통신
- 응용통신
- 응용통신 – SDN(Software Defined Network)
- 응용통신 – SDN - OpenFlow
- 응용통신 – NFV(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)
- 양자통신
- 양자통신
- 기본통신
- 통신이론
게임 이론-동시적 게임의 손익행렬,전략적 게임보드
태그 :
- 개념
- 기업 경쟁전략을 위한 분석 도구, 게임이론 - 기업이 경쟁기업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 해답을 제시함으로써 경쟁행위와 협조행위를 분석할 수 있게 해주는 이론 -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 기업과 경쟁한다는 것을 가정함
I. 기업 경쟁전략을 위한 분석 도구, 게임이론의 개요
가. 게임이론의 정의
- 기업이 경쟁기업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 해답을 제시함으로써 경쟁행위와 협조행위를 분석할 수 있게 해주는 이론
-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 기업과 경쟁한다는 것을 가정함
나. 시간에 따른 게임이론의 유형
유형 |
순차적 게임 |
동시적 게임 |
설명 |
상대의 수를 보고 이에 대응 |
상대의 수를 예측하여 동시에 대응 |
생활 사례 |
장기, 바둑 |
가위바위보 |
II. 손익행렬과 전략적 게임보드
가. 동시적 게임의 손익행렬
- 경쟁관계에 있는 두 기업의 행동 선택에 따른 이익/손실을 쉽게 묘사한 행렬
우상향 : Yamaha의 손익 / 좌하향 : Honda의 손익 |
- 경쟁 기업의 행동과 상관없이 자신의 입장에서 최적의 전략을 선택하는 방법과
- 암묵적인 카르텔(기업담합)을 통해 상호 협조하여 전략을 최적화하는 방법이 있음
나. 전략적 게임보드(Strategic Game Board)
- 사업영역과 비즈니스 시스템을 축으로 4가지 경쟁 전략을 제시한 매트릭스
Do More Better |
|
Focus on Niche Segment |
|
Better Business System |
|
New Game Strategy |
|
III. 공격 전략 및 방어 전술
가. 시장 선도업체에 대한 공격 전략 CSF
- 공격자는 기존업체에 대해 비용이나 차별화 측면에서 명확한 우위 확보
- 공격자는 기존업체들의 반격을 저지할 수 있는 수단 확보
- 공격자의 전략적 행위가 산업전체의 매력도를 해치지 않도록 주의
나. 방어전술
구분 |
방법 |
진입장벽 구축 |
|
보복 가능성 증대 |
|
공격의 유인 감소 |
|